사용자 인터페이스(UI)
-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할하게 이루어 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CLI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GUI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NUI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UI 기본원칙
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
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함
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
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해야함
UI 표준: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 | 화면 구성, 화면 이동
UI 지침: UI 요구사항, 구현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할 공통의 조건
UI 스타일 가이드: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들
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
구동 환경 정의 -> 레이아웃 정의 -> 네비게이션 정의 -> 기능 정의 -> 구성요소 정의
와이어프레임
-패이지에 대한 개략전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
-기획 단계의 초기
-페이지의 영역 구분, 콘텐츠,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
목업
-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디자인,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만듬
-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 구동x
스토리보드
-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추가한 문서
-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-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가 있음
프로토타입
-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
-실제 구현된 것처럼 ㅇ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-일부의 핵심적인 기능만 제공
유스케이스
-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
-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
-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,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 결정
-다이어그램 형식
UI 요구사항확인
-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
-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작성
UI 요구사항 확인 순서
목표 정의 -> 활동 사항 정의 -> UI 요구사항 작성
UI 요구사항 작성 순서
요구사항 요소 확인 -> 정황 시나리오 작성 -> 요구사항 작성
*정황 시나리오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,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
요구사항 요소
-데이터 요구: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함
-기능 요구: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
-제품/서비스의 품질: 데이터 및 기능 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, 서비스, 여기에 감성적인 품질 고려
-제약 사항:제품 완료 데드라인,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,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됨
품질 요구사항
-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
-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
ISO/IEC 9126: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
ISO/IEC 25010: ISO/IEC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
ISO/IEC 12119: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
ISO/IEC 14598: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한 절차를 규정한 표준
ISO/IEC 9126특성
기능성(Functionality):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냄
신뢰성(Reliability):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
사용성(Usability):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, 향후 다시 사용 하고 싶은 정도
효율성(Efficiency):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
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: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
이식성(Portability):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정용할 수 있는지 정도
UI 설계서
-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
*사이트 맵: 화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컨텐츠 모형, 테이블 형태
UI 설계서 작성 순서
UI 설계서 표지 작성 ->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 -> UI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-> 시스템 구조 작성 -> 사이트맵 작성 ->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-> 화면 설계
UI 흐름 설계
-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
UI 흐름 설계 순서
기능작성 -> 입력 요소 확인 -> 유스케이스 설계 -> 기능 및 양식 확인
UI 상세 설계
-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
-UI 상세 설계를 할 때는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함
UI 상세 설계 순서
요구사항 확인 -> UI 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 -> UI 구조 설계 -> 메뉴 구조 설계 -> 화면설계
UI 시나리오 문서
-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, 대표 화면,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, 다양한 상황에서 예외 처리등을 정리한 문서
-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
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
완전성(Complete):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해야 함
일관성(Consistent): 서비스 목표,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,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
이해성(Understandable):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함
가독성(Readable):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함
수정 용이성(Modifiable):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함
추적 용이성(Traceable): 변경 사항은 언제, 어떤 부분이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 할 수 있어야 함
HCI
-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
-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것
UX
-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
UX특징
- 주관성(Subjectivity): 사람들의 개인적, 신체적,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임
- 정황성(Contextuality):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
- 총체성(Holistic):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, 감성적인 결과
감성공학
-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 하는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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